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배경이미지
홈으로

업무활동 인사노무자문, 손해사정, 정부지원 컨설팅과 기업 노동법 강의 등

업무활동

인사노무자문, 손해사정, 정부지원 컨설팅과 기업 노동법 강의 등

노무법인 인정의 승인사례 및 업무분야를 안내합니다.

노무법인 인정 & IJ손해사정에서 보여드리는 승인사례 및 그 외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좀 더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로 고객님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합니다.
업무성과 견출공-반월상 연골판 퇴행성 파열 등
작성자 : 노무법인 인정 조회 : 162 작성일 : 24-01-12 17:15

제목을-입력해주세요__복사본-001 (37).jpg

 

안녕하십니까 전국 산재 보상 전문 노무법인 인정입니다.

 

신체를 사용하여 장기간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에게는 근골격계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근골격계 질병 발생 부위는 목, 어깨, 허리, 무릎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 무릎 부위에 무리가 가는 업무를 장기간 수행하여 질병이 발생한 근로자의 산재 승인 사레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근로자 정보

 

002.jpg

 

 


해당 사례의 재해자는 건설업에 종사하며 약 19년 동안 견출공으로

망치 및 그라인더를 사용한 그라인딩 작업과 중량의 자재를 운반하는 작업 등 면취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지속적인 무릎 통증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한 결과

'좌측 및 우측 원발성 무릎관절증[M170], 좌측 및 우측 슬관절 내측 반월상 연골판의 퇴행성 파열[M2381]'을 진단받고,

기존 노무법인 인정을 통해 산재 승인을 받으셨던 근로자의 소개로 법인으로 연락 주셔서 산재 신청을 대리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 신체 부담 업무

 


 

003.jpg

 

업무상 질병으로 산재 신청을 할 때는 업무와 질병의 인과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특히 근골격계 질병의 경우 질병이 발생한 부위에 부담이 되는 '신체 부담 업무'를 수행하였는지 토대로 하여 산재 승인 여부가 결정되게 됩니다.

 

해당 근로자의 무릎 부위 신체 부담 업무를 확인하였을 때,

공구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 충격이 발생하거나 진동이 발생하고 작업 과정에서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 앉은 자세, 작업대를 밟고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자세,

벽면에 무릎을 대고 지지한 채 작업하는 자세, 중량의 자재를 들고 앉았다 일어나는 자세 등이 있었습니다.

 


 

 

3. 그 결과


견출공의 무릎 부위 신체 부담 업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인과관계를 입증한 덕분에 산재 승인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산재 승인 결정이 된 후 끝나는 것이 아닌 산재 보험급여를 별도로 청구하여야 하기에 해당 근로자가 올바른 보험급여를 수령할 수 있도록 보험급여 청구까지 도와드렸습니다.

 

 

 

 

무릎을 격하게 사용하는 것만이 부담이 되는 것이 아니라 쪼그려 앉은 자세, 앉았다 일어나는 자세, 지지하는 자세, 불안정한 공간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자세 등

업무 중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자세들도 장기간 누적되면 무릎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노무법인 인정은 이러한 근골격계 질병이 발생한 근로자분들을 대상으로 하여 산재 무료 상담 및 산재 신청 대리, 보험급여 청구 등을 도와드리고 있사오니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