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배경이미지

직업성 암(구) 인사노무자문, 손해사정, 정부지원 컨설팅과 기업 노동법 강의 등

폐암

정의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며, 폐를 구성하는 조직 자체에서 암세포가 생겨난 원발성 폐암과 암세포가 다른 기관에서 생긴 뒤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폐로 옮겨 와서 증식하는 전이성 폐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소세포폐암의 경우 뇌, 뼈, 간, 폐암이 생긴 폐의 반대쪽 폐로 전이가 진행됩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전이되는 신체 부위가 뇌이며, 이 경우 4기 환자에 준하여 관리와 치료를 하게 됩니다.

직업적 요인

석면과 연관된 폐암은 직업상 노출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석면은 건축 자재 (예전의 슬레이트 지붕 등), 저밀도 단열재, 전기 절연재, 방화재 등 다용도로 쓰여 왔는데, 석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10~35년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석면 이외에도 결정형 유리규산 분진에 노출되면 폐암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비소, 베릴륨, 카드뮴, 6가 크롬, 니켈 등의 중금속에 노출되는 경우에도 폐암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콜타르 피치, 비스-클로로메틸에테르, 검댕 같은 화기물질에 노출되는 경우에도 폐암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알루미늄 생산, 코크스 생산, 주물업, 도장공과 같이 특정 작업에 종사하는 경우에도 폐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폐암의 산재 가능성

폐암의 원인에 대해 많은 분들이 흡연을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흡연력이 있더라도 폐암을 유발하는 유해 환경에서 장기간 동안 고농도의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근무한 이력을 충분히 입증한다면 적절한 산재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백혈병

정의

백혈병은 인체의 조혈계에서 발생하는 악성 혈액질환 입니다.
이러한 질환은 백혈구가 성숙하는 조혈 과정에서 장애가 생겨 발생한 미성숙 악성 백혈구가 골수에서 증식하면서 발생합니다.
백혈병이 어떠한 원인 및 기전에 의하여 발병하는지는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방사선, 벤젠 등의 유기용매, 항암제 등에서의 노출, HTLV-1 바이러스 감염, 선행의 혈액질환 세포 유전학적 이상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업무상의 질병 인정 기준

  • 1피피엠 이상 농도의 벤젠에 10년 이상 노출된 작업장에서 근무한 이력 또는 노출 기간이 10년 미만이더라도 누적 노출량이 10피피엠·년 이상이거나 과거에 노출되었던 기록이 불분명하여 현재의 노출 농도를 기준으로 10년 이상 누적 노출량이 1피피엠 ·년 이상인 경우
  • 포름알데히드, 1,3-부타디엔, 산화에틸렌에 노출되어 발병한 백혈병
  • 엑스선 또는 감마선 등의 전리방사선에 노출되어 발생한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및 급성·만성 골수성 백혈병

백혈병으로 인한 산재 신청 시 유의점

백혈병 등 각종 암이 유전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 뿐만 아니라 직업적 유해 요인에 의해 발병할 수도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직업적 유해 요인에 의한 산재 보상 가능 여부 판단과 직업과 상병 간의 연관성 입증 등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산재 보상 가능성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악성종피종

정의

악성 중피종은 주로 흉막에 발생하는 흉막종양으로 알려져 있으나, 중피 세포는 흉막 외에도 복막, 고환 초막, 심낭막 등에도 존재하므로 흉막암이 아닌 다른 부위의 암종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흉막종양 중 악성 중피종의 발생 원인으로는 석면에의 노출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호흡곤란과 흉통이 흔한 증상이고, 진행할수록 체중감소, 마른기침과 함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발현합니다.

석면 노출 직업군

  • 석면 시멘트 생산 근로자, 석면 시멘트를 사용하는 미장공
  • 자동차 브레이크 라이닝 생산 및 정비 근로자
  • 담요, 커튼, 옷 등 석면 직물 생산 근로자
  • 슬레이트 생산 근로자, 슬레이트 설치 및 해체 작업자

악성 중피종과 업무와의 연관성 입증의 필요성

4대 보험 미가입 근로자 또는 일용직 근로자로 근무하신 분들의 경우 과거 석면에 노출된 환경에서의 근무 이력에 대한 입증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과거 근무 당시 사업장에서 취급한 물질이 석면이 맞는지, 어떤 작업을 하며 석면에 노출 되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입증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과 도움을 받아 과거 직업력 및 업무 환경과 상병과의 인과관계에 대해 충분한 입증하는 것이 산재 불승인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